시니어 일자리는 일반 어르신들이 쉽게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정년 퇴직할 나이가 지난 어르신들이 일반 기업에서 근무하기 힘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근로능력이 있는 시니어 세대에게 일할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시니어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60대면 젊다고 할 수 있는 나이이기 때문에 시니어 일자리를 통해 일할 곳을 갖게 된다면 경제적인 활동 외에도 사회활동 참여로 인한 생활 활력 증진 및 건강하고 보람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니어 일자리의 종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를 참조하였습니다.)

    썸네일
    시니어 일자리

    시니어 일자리

    시니어 일자리 종류는 노인일자리 여기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니어 일자리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일자리는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회활동 일자리이며, 두 번째는 경력과 경험을 활용한 일자리입니다.

    시니어 일자리는 종류에 따라 참여 가능 한 연령과 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 만 60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일자리가 있으나, 경우에 따라 만 65세 이상인 경우도 있으니 시니어 일자리 채용 조건을 잘 확인하셔서 일자리를 구하셔야 합니다.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회활동 일자리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회활동형 시니어 일자리는 만 65세 이상 참여가 가능하며, 일자리 종류는 아래 두 가지가 있습니다.

    • 공익활동 :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 재능나눔활동 : 만 60세 이상

     

    공익활동

    시니어-일자리-공익활동-개요
    시니어일자리 : 공익활동(출처: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

    공익활동 시니어 일자리는 지역 사회의 공익을 위한 일자리로, 주요 활동 내용은 노노케어(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일자리), 학교 급식 지원 봉사, 도서관 등의 공공시설에서 봉사하는 일자리입니다.

    활동 기간은 10개월 ~ 12개월이며, 하루 3시간 이내(월 30시간 이상) 근무하고, 활동비로 월 27만 원이 지급됩니다.

    위 그림의 설명과 같이 참여 가능 기준은 만 65세 이상이며, 기초연금을 수급하는 사람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재능나눔활동

    시니어-일자리-재능나눔활동-개요
    시니어일자리 : 재능나눔활동(출처: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

    재능나눔활동 시니어 일자리는 그동안 살아오면서 체득한 경력과 경험, 갖고 있는 재능을 지역 사회에 나누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재능나눔활동은 공익활동과 마찬가지로 자원봉사의 개념을 띄고 있으며, 주요 활동으로는 학대노인 예방 및 지원, 노인 이용시설의 안전관리 등을 하게 됩니다.

    재능나눔활동은 8개월간 월 10시간 이내로 활동하며, 월 10만원의 활동비가 지급됩니다.

    재능나눔활동은 만 60세 이상 참여가 가능하며, 자기가 갖고 있는 재능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주며 자기만족과 성취감,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시니어 일자리입니다.

     

    경력과 경험을 활용한 일자리

    경력과 경험을 활용한 일자리는 사회활동 일자리와는 다르게 활동비가 아닌 급여로 소득을 얻게 됩니다.

    또한, 근무 내용도 공익적인 활동보다는 직장에 나가 근무하는 형태를 갖고 있으며, 일자리 종류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입니다.

    •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 만 65세 이상
    • 시장형 일자리 : 만 60세 이상
    • 취업 알선형 일자리 : 만 60세 이상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시니어-일자리-사회서비스형-개요
    시니어일자리 : 사회서비스형(출처: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그동안의 경력과 경험을 토대로 지역사회의 돌봄, 보육시설 업무지원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일자리입니다.

    해당 일자리는 10개월간 근무가 가능하며, 매월 60시간 이상 근무하고, 71만 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급여의 경우 근로계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회서비스형 시니어 일자리는 만 65세 이상 참여가 가능합니다.

     

    시장형 일자리

    시니어-일자리-시장형-개요
    시니어일자리 : 시장형(출처: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

    시장형 일자리는 일반 취업의 형태를 갖고 있으며, 만 60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주요 일자리 업무 내용은 소규모 매장 및 아파트 택배 업무, 지하철 택배 등을 하게 되며, 근무 기간 및 근무 시간, 급여는 해당 일자리의 근로계약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취업 알선형 일자리

    시니어-일자리-취업알선형-개요
    시니어일자리 : 취업 알선형(출처: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

    취업 알선형은 시장형과 유사하나, 근무 내용이 저금 더 복잡한 단계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일자리입니다.

    근무를 하기 위한 소정의 교육을 받거나, 기존의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를 알선해주는 것입니다.

    주요 일자리는 시험감독관, 주유원, 관리사무직 등이 있으며, 취업하는 곳의 근로계약에 따라 근무 기간 및 시간, 급여 등이 달라집니다.

     

    시니어 일자리 신청방법

    시니어 일자리 신청은 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링크) 도는, 주민센터, 노인복지관, 실버인력뱅크, 지역 문화원, 종합사회복지관, 대한노인회 취업 지원 센터 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니어 일자리는 노인 독신가구 또는, 경제무능력자와 동거 중인 분을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일자리 선발에서 제외되는 대상은 아래의 목록과 같습니다.

    시니어 일자리 제외 대상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 국가유공자, 북한이탈주민 등의 사유로 인한 의료급여 1종은 참여 가능
      * 단, 시장형 사업단은 의료급여 2종 수급자 허용
    •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인력파견형 사업단 제외)
    • 장기요양보험 등급 판정자(1~5등급, 인지지원 등급)
    • 정부부처 및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 예시: 안전행정부 희망근로사업, 노동부의 사회적 일자리 사업 등

     

    시니어 일자리 신청 절차

    시니어 일자리는 모집부터 활동까지 총 8단계로 진행됩니다.

    시니어-일자리-신청-절차
    시니어 일자리 신청 절차(출처: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

    위 그림과 같이 시니어 일자를 참여하고자 하는 모집을 확인 후 신청서를 제출합니다.저수 이후에는 상담 및 면접을 거쳐 선발되며, 세부 근무 내용을 확정하게 됩니다.근무 내용 확정을 한 뒤 근로계약서를 작성, 교육 이후에 활동하게 됩니다.

    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의 '전국 수행기관 탭(링크)'에서 전국의 지역별 시니어 일자리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시니얼-일자리-수행기관-검색화면
    시니어 일자리 지원 수행기관 검색

    위와 같이 서울시 강남구의 시니어 일자리와 관련하여 지원하는 기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지역의 지원 기관으로 연락해서 시니어 일자리를 구한다고 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니어 일자리는 모집 공고가 수시로 나기 때문에, 일하고자 하는 지역의 지원 기관에 연락해서 모집 일정과 내역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시니어 일자리 종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